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42. 내가 사는 책들의 반은 사고 나서 후회하는 책이다. 오프라인에서라면 절대로 사지 않았을 그런 책들이었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인생의 어떤 면이 그렇다는 것일까? 바로 이러한 점이 그렇다는 것이다.

43. 한 5년 별탈 없이 잘 돌아가던 카운터와 방명록에 말썽이 생겼다. 누적된 적자와 암담한 미래 때문에 회사가 문을 닫는다고 공지가 나붙어 있었다. 있을땐 잘 몰랐는데 막상 없어지고 나면 큰 아쉬움이 남는 것들. 이것도 그런 종류의 느낌이다. 천리안이 제공하는 방명록을 달아 보려고 설명대로 따라해보지만 전혀 되지가 않는다. 어제 오늘 이틀 나의 짧은 소중한 시간을 전혀 득도 안되는 쓰잘데 없는 곳에 쏟고 있다. 설명대로 해봐도 안되고 왜 안되는지 이해도 어렵고, 내가 이해를 못해 헤맨다면 내 나이 위는 도대체 어쩌란 소리겠는가. 되지 않는 일은 빨리 손을 빼는게 최선이다. 느그적 거리다 그 타이밍을 놓치고 말면 죽도 밥도 안되는 수가 많다. 검색어로 방명록을 쳐서 아무거나 하나 갖다 달았다. 쓰는 사람도 없지만 그래도 없으면 신경 쓰이고 섭섭한 것들, 전화 오는데도 없지만 그렇다고 꺼놓을 수도 없는 것이 내 핸드폰이듯이 방명록도 내겐 그랬다.

44. 십장생 (十場生)이란 세상에서 가장 오랜 산다는 10가지를 말한다 해, 달, 산, 돌, 물 , 구름, 학, 사슴, 거북, 불로초(영지), 대나무, 소나무를 말하는데, 실제로 10가지가 아니고 12가지인 것은 사람과 지역에 따라 꼽는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즉, 해와 산, 학과 거 북, 소나무와 대나무는 대체로 공통이지만 사슴, 달, 돌, 물, 구름, 은 약간씩 차이를 보고 있다. 해, 달, 산, 돌, 물 , 구름 애네들 나이는 내가 알 바 아니고 그렇다면 십장생에 들어 있는 생물들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학은 두루미라고도 불리는데, 수명은 보통 40~50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기록된 최고 수명은 85년이다. 거북이는 보통 100년 넘게 사는 장수 동물로 알려져 있다.우리 나라의 민물에서 보이는 남생이는 보통 120~130년을 산다. 코끼리 거북은 수명이 길기 유명한데, 약 180년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나무는 보통 300~500백년 정도 자란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모하베 사막에 사는 브리스틀콘 소나무는 최장수의 생명체는 유명하다. 1964년에 죽은 이 소나무의 나이테를 확인한 결과 4천 8백 44개의 나이테가 확인 되었다. 확인되지 않은 나이테 까지 포함 한다면 5 천년 이상을 살았을 것이라고 추청한다. 대나무는 평생 한 번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면 죽는다 보통 60년 주기로 꽃이 핀다 흔히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 버섯은 여름 한철 2개월 정도일 뿐 으로 포자를 만들어 번신하면 죽는다.십장생 중에서 수명이 가장 짧은 샘이다. 얘는 어쩌다 십장생에 끼게 되었을까. 그렇다면 사람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당신의 기대수명은? 음주 흡연 등 주요 사인(死因)을 제거했을 경우 예상되는 평균수명을 조사한 결과 남자 89.49세, 여자 90.08세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기대 수명 자동 계산기의 설문에 응했더니 나는 앞으로 별탈 없으면 110 살까지는 살 수 있는걸로 나왔다. 기대 이상의 수명이 아닐 수 없다. 아니 이 정도면 십장생에 끼고도 충분히 남을만한 년 수가 아닐 수 없다.

일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8 가지 수칙이 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 적당한 음주, 금연, 운동, 잠을 6 시간 이상 자기,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기, 1 년에 한번은 의사에게 진찰 받도록 하기 등이며 위에 언급한 8 가지를 종합할 때 가장 효과적인이고 효율적인 건강관리 방법이라고할 수 있다. 나의 신조, "가늘고 길게" 지금 내 생활의 전형이기도 했다.

45. 나도 모르고 있었던 일, 1994 년 부터 넣기 시작한 연금이 2004 년 7월로 만기가 되었다. 구구장장 십 년간의 기나긴 세월이었다. 통장의 돈이 빠져 나가질 않아 알아보니 거기엔 이런 놀라운 사실이 숨겨져 있었던 것이다. 지난 10 년 매 달 꼬박 꼬박 넣은 돈, 이 돈을 다시 20년 푹 묵혀 두면 55 살 부터는 매달 40 만원 정도의 연금을 탈 수 있다. 오래 오래 살수록 나에겐 이익이다. 빨리 연금을 타려면 빨리 나이를 먹어야만 한다는게 안타까울 따름이다. 2024 년 그때의 돈 40 만원이 과연 얼마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며 내겐 또 어떤 의미 있는 돈으로 다가올까. 그나저나 20년 후에는 나는 무얼하며 또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라나. 상상예찬, 그러나 참으로 상상하기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46. 인간의 차이란 재산 목록의 차이에서도 나타나지만 그보다는 어떻게 하는 것이 유요한 어떤 것을 진정으로 소유하고 점유하는 것이냐에 대한 견해의 차이에서 더 잘 나타난다. 이런 말을 하는 니체 선생, 너무 멋있지 않은가?

47. 판단력의 부족으로 인해 시작해서 인내력의 부족으로 끝을 맺고 기억력의 부족으로 다시 또 하는 것, 가수 양혜승의 노래 '결혼은 미친짓' 의 가사의 주된 메세지이다. 그러고보면 난 판단력이 넘치고 인내력이 뛰어나고 기억력이 출중하다. 어떻게 그걸 증명할 수 있을까? 내가 결혼을 하지 않는한 이 사실은 영원한 진실로 남을 것이다. 그런데 이 진실을 지키는 것이 내게 가치가 있는 것일까? 그걸 잘 모르겠다.

48.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은 언제나 단 하나면 충분했다. 가족, 친구, 사랑, 믿음 그것이 하나이기 때문에 소중했는지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 였는지는 중요치 않았다.


이천사년 시월에 세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