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복령
土茯笭
다른 이름     상비해, 선유량, 산귀래. 청미래덩쿨, 청가시나무, 명감나무, 맹감, 망개나무.
학명     Smilax china L.

     약성가 및 고서 
    土 茯 笭 淡 可 當 穀   止 瀉 去 風 輕 粉 毒 :
    상비해, 토복령은 미담하다. 양곡의 대용도 가능하다. 지사거풍하고 경분독을 푼다.
    일명 선유량, 차(茶)와 소, 양, 닭, 거위의 고기, 물고기, 술, 국수, 방사(房事)를 기(忌)한다. (本草)

     식물 
    나리과의 여러해살이 넝쿨성 관목으로 길이 3m 정도이며 산지 숲 가장자리에서 다른 나무에 넝쿨손으로 기대어 자랍니다.
    뿌리가 굵고 구불구불 옆으로 뻗어서 토복령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잎은 호생하고 윤기가 있으며 길이 3~12cm로 두껍고 둥글거나 넓은 타원형이며 끝이 가시처럼 뾰족해 집니다. 그리고 원줄기는 이리저리 굽으며 가시가 있습니다. 꽃은 작고 황록색이며 산형화서로 피며 열매는 둥글고 지름 1cm 정도이며 빨갛게 여뭅니다.
    뿌리를 토복령 또는 산귀래라고 하며 가을에 캐어서 잔뿌리를 다듬고 물에 씻어 볕에 말립니다.

     성분 
    뿌리에 사포닌이 약 4% 있습니다. 사포닌은 스밀라 사포닌 A,B,C가 있습니다.
    스밀라사포닌 B가 효소분해되면 포도당 2분자와 람노즈 1분자, 디오스진으로 됩니다. 디오스진은 물분해하면 디오스게닌과 포도당2분자의 람노즈로 됩니다.


     약리 
    디오스진은 용혈작용이크고 시냇물의 물고기를 마비시킬 정도의 독성을 가진 사포닌입니다.
    디오스게닌은 스테로이드호르몬의 합성원료로 씁니다. 그리고 디오스게닌은 동맥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린성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운동 기능을 높이고 방사선에 대한 저항성이 있습니다.
    마과식물 - 부채마, 단풍마, 등을 참조.

     응용 
    한의에서는 습을 내보내며 열내림과 피를 맑게 하며, 이뇨 독풀이의 작용을 들어 매독, 창독, 만성피부염, 수은중독성피부염에 사용합니다.

     사용예 

  • 뿌리달임 : 풍습성관절염, 신장염, 방광염, 소화가 안되고 설사할 때, 15~31g을 물에 달여 먹습니다
  • 민간에서는 소화기암(식도암, 위암, 결장암)과 코암, 자궁암에 바위손, 까마중(용규), 와 같이 써서 효과를 보았다고도 합니다.
    뿌리줄기 60~9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  기타 



뒤로(ALT + ←)   민초강목으로  이름별 찾아보기  위로